[필독] 자바의 기본개념

2011. 10. 15. 15:11

현 블로그는 모바일 환경이 아닌 PC환경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Mir의 운영환경

안녕하세요!!
블로그 쥔장 Mir라고 합니다.
우선 놀러오신분들 공부하러 오신분들 환영합니다~~ ^^

제 블로그에서 자바를 공부하기전에 몇가지 주의사항 및
자바의 기본개념을 적을려고 합니다.

저또한 자바를 배우기 시작한지 이제 두달도 안되어서
현재 자바 서적 5권을 이리저리 보고 학원을 다니면서 몰두하고 있습니다.
처음엔 복습용으로 그냥 연습장에 적고 있었던것을
좀더 많은 사람이 같이 공유하면 좋겠다고 싶어서 이렇게 블로그를 운영하게 되었습니다.
뭐 여차여차 이야기는 여기서 끝내고요~

공부에 앞서 현재 저는 복습용으로 이 포스트를 쓰고 있습니다.
최대한 초보자들도 쉽게 따라할수 있도록 만들예정이지만
어디까지나 복습용이기 때문에 용어적 설명이나 너무 깊게는 들어가지 않을것입니다.
하지만 개념하나만은 확실하게 잡힐수 있도록 (저 또한 개념을 잡아야 하므로)
최대한 열심히 포스팅할것입니다.

혹시 혼자서 공부하시는거면 책이라도 한권은 꼭!! 보면서 공부하시는게 좋으실겁니다.
모자르는 부분이나 잘못된 부분이 있으면 지적질! 부탁드립니다.

아 그리고.. 포스트에서 반말을 쓰더라도 이해좀 부탁드리겠습니다 ^^;

그럼 인사말은 여기서 끝내고






자바란?
 
수 많은 자바책에서 자바란? 이라는 제목으로 첫장을 연다.
필자도 몇권의 책을 보았지만 솔직히 처음에는 아무말도 이해가 되지 않았다.
객체지향이니 뭐니 객체지향의 뜻도 모르는데 그걸 지향해서 어쩌라는 말인가!!

아무튼 여차여차 해서 이러쿵 저러쿵 한다는게 자바라고 나와있다.
자세한 것을 원하면 책을 읽어보시라. (필자가 조금 무책임하다;)

필자는 자바를 한마디로 정의하겠다.

"자바란 외국어이다."

세상에 많은 언어가 있듯이 자바 또한 그러한 언어중에 하나이다.
우리가 영어를 배울때 단어를 배우며 문법을 배우듯 자바도 명령어를 외우고 쓰는방법을 배운다.
그리고 쓰면 쓸수록 늘어난다.  객체지향이고 뭐고 쓰다보면 모두다 이해되는것이다.
영어를 모른다고 해도 영어 문법을 모른다고 해도 외국에 나가서 10년을 살면 그사람은 외국어를 할줄안다.

마찬가지이다. 그래서 필자는 최소한의 개념적인 설명을 가지고 문제로써 최대한 이야기를 할려고 한다.
외국어라고 어렵다고 생각하지 마시라~ 영어를 정말 못하는 필자도 자바를 공부하고 있다!

참고로 필자는 자바 명령어를 기호로 생각하며 외우고 있다..
영어를 알고 있으면 더 쉽게 파악가능하다던데 필자는 영어를 정~~~~~말 못한다.

아무튼 최선을 다해서 초보자도 이해할수 있도록 포스트하겠다.

블로그 이용방법은 간단하다. 순서대로 챕터를 보고난뒤 Java.Q에서 챕터에 맞는 문제를 풀어본다.
(여기서 문제를 복사할려고 생각하지말고 꼭! 하나하나 적어서 풀어보기 바란다.)
그리고 난뒤 Java.A에서 답을 비교해 보라. 최대한 답을 상세하게 설명해 놓을것이다.

그외 궁금한 사항이나 빠진부분, 부족한 부분이 있으면 언제든지 메일, 방명록 아니면 덧글이라도
달아주길 바란다. (잘 봐도 잘봤다고 댓글좀 달아주면 좋겠다 ㅠㅠ)





자 그럼 우선 자바의 기초개념을 알아보자.

자바라는 프로그램은 클래스와 클래스가 모여서 구성된다.
(기본적인 개념으로 일단 이렇게만 알아두자.)

그럼 클래스(class)란 무엇인가?


위 구성도를 보면 클래스란 변수와 함수가 더해져서 만들어지는 것이다.

변수값을 저장하는 공간이며 함수값을 계산하는 수식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그럼 클래스는 어떤 기능을 가지고 있을까?
클래스는 함수로 값을 계산하여 그 값을 변수에 저장하거나
변수에 저장된 값을 불러와서 함수로 값을 계산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값을 저장하는 성질을 가지고 있는 변수와
값을 계산하는 성질을 가진 함수가 모였으니
그 두가지를 모두가진 클래스는 값을 저장하거나 계산할수 있는것이다.

앞으로 1~5챕터까지는 이 클래스의 구성요소인 변수와 연산자, 제어문에 대해 알아볼것이다.
모든 자바프로그래밍의 기초이자 기본이다.

기초와 기본부터 잘 모르게 된다면 후에 가서 계속 사용은 되는데 알아보지를 못하거나
프로그램을 해석하는 한참 시간을 소비하게 된다. 그러니 확실하게 알아두길 바란다.




자 그럼 Chpater에 들어가기전에 자바 프로그래밍의 기본적인 몇몇 사항을 알아두고 가자.

우선은 필자의 블로그에서 JAVA와 이클립스를 설치하는 방법이 나와있다.
모두 JAVA와 이클립스를 설치하고 난뒤 필자가 적어놓은글을 하나하나 따라하면
필자만큼의 실력을 가질수 있을것이다!
(다시 한번 말하지만 필자는 아직 자바를 배운지 한달이 안됫다 ;;)


1. 클래스 선언


자바에서 프로그래밍을 할려면 우선 클래스를 선언해야 한다.

방법은 매우 간단하다.


class ClassName { }


위의 공식이 클래스를 만드는 명령어이다. 

Class를 적고 난뒤 한칸 띄우고 클래스 이름을 적어두면 된다.

저 { } 안에 들어가는 모든공식이 ClassName이란 클래스에 속한 공식이 되는것이다.
한마디로 ClassName의 영역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2. 메인 메소드 호출

 (메소드란 함수를 뜻하는것이다. 필자는 영어가 안되서 한참동안 몰랏다..)


class ClassName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 args){ }


}


1번에 만든 만든 클래스 안에 메인메소드를 호출하였다.

메인메소드를 호출할때 쓰는 명령어들은 차근차근 배울것이니 처음엔 그냥 외우도록 하자.

메인메소드는 프로그램의 시작점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프로그램을 실행하였을때에 메인메소드를 기준으로 실행이 된다.

만약 메인메소드를 호출하지 않고 프로그램을 시작하면 그 프로그램은 시작위치를 몰라서

프로그램실행이 되지 않는다.  물론 좀더 깊게 들어가면 조금은 뜻이 다르지만.

아무튼 메인메소드가 없으면 프로그램이 실행되지 않는다라고 알아두자!

메인메소드 또한 뒤의 { }안에 있는것이 메인메소드에 속한 영역이다.



3.마지막으로 값을 출력하는 프린트메소드! 


class ClassName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 args) {


System.out.println("Hellow Java World") ;


}

}



이제 메인메소드 안에 값을 출력하는 프린트메소드를 집어 넣었다.

ClassName이라는 프로그램을 완성한것이다!!

이 프로그램을 실행시키면 Hellow Java World 라고 출력될것이다.


자 주의 할점은 ; 표시이다.  표시는 명령어 한줄을 다 적었다라는 뜻으로

프로그램이 서로 겹치지 않게 표시하는것이다.

혹시 빠트리면 프로그램이 실행되지 않으니 주의하자!!




위 3가지는 이제부터 거의 항상 따라오게 될것이다. 이유가 무엇이면


프로그래밍을 할려면 클래스를 만들어야 되고


프로그래밍을 실행할려면 메인메소드를 호출하여야 하고


프로그래밍을 출력할려면 프린트메소드를 실행시켜야 되기때문이다.



모든 프로그래밍의 기본이므로 꼭 기억해두기 바란다.

(기억하기 싫다고 하더라도 앞으로 계속 나오기전에 기억이 될것이다 ;)




------------------------------------------------------------------------------------
본 블로그의 글을 퍼가실때 꼬릿말, 퍼가시는곳 주소를 꼭 남겨주세요. 
출처 꼭 기재해주시고요. 상업적인 용도의 이용은 절대 금합니다.
혹 프린트를 할 경우 블로그주소와 함께 프린트 해주세요.
허락을 맡지 않고 무단도용을 할경우 법적인 제제가 있을수도 있습니다. 
(전 분명히 경고했습니다. 합의같은거 안합니다.)
그리고 혹 무단도용한것을 보신분은 신고해주시면 사례금 챙겨 드리겠습니다.
-----------------------------------------------------------------------------------

+ Recent posts